2019. 10. 14. 06:48

아빠 손동작보고 웃음이 난단다.

시간은 흘러간다

시간은 계속 지나간다. 지금의 현재가 돌아서면 바로 과거가 된다. 과거의 내가 무엇을 했었는지에 따라 현재의 나의 위치가 결정된다. 현재에 충실해야 다가올 미래가 환해진다.

하루를 생각해보자. 아침에 일어나 씻으니 얼굴이 말끔해진다. 씻지 않았다면 눈꼽이 껴있었을 것이다. 과거에 얼굴을 깨끗하게 씻었으니 지금의 내얼굴이 말끔해져 있는 것이다.

아침식사 후 양치질을 하지 않았다면 입에서 냄새가 난다. 벌레들이 내 치아를 갉아 먹는다. 그러면 충치가 생기고 이가 아프고 병원에 가야 한다. 이 모든 것이 식사 후 양치질을 제대로 하지 않아서 벌어지는 일이다.

식사 후 학교 준비가 늦어지면 녹색어머니들이 봉사하는 시간인 8시 50분전에 집을 나서지 못한다. 그렇게 되면 아빠나, 엄마의 손을 잡고 등교해야 한다. 시간을 아껴서 사용하지 못했기에 생기는 일이다.

집에서 숙제하기 싫다고 못해가면 학교에 제출못하게 되고 숙제 안해온 아이들과 한 그룹으로 묶이게 된다. 해온자와 안해온자들의 얼굴을 한 번 살펴보자. 숙제를 해온 아이들은 의기양양이고 안해온 아이들은 의기소침해져 있다. 하루의 승패가 갈리는 것이다. 과거에 내가 하지않은 것에 대한 벌이다.

학교에서 하라는 공부는 사실 중요치 않다. 중요하지 않다란 말은 하지 않아도 된다는 말이 아니다. 학교에서의 공부는 더 큰 공부를 하기 위한 준비과정이다. 학교공부 이외에 내가 하고 싶은 것을 정하고 더 공부해야 하기 때문에 시간을 확보해야 한다.

매번 시간을 끌지말고 단번에 해치우라는 말을 한다. 그것은 내가 해야할 기본적인 일을 빨리 해서 시간을 남겨야 다른 것을 보고 할 수 있기 때문이다. 학교공부만 하는 것이 끝이 아니다. 

노래를 잘 부르고 싶으면 그쪽 분야를 공부해야 한다. 공부라는 것이 꼭 선생님이 있어야 하는 것은 아니다. 좋아하는 노래를 하나 정해 가수가 어떻게 불렀는지 살펴보며 따라 부르는 것도 하나의 공부다. 춤을 잘추고 싶다면 댄스영상을 보며 혼자서 공부할 수도 있다.

어느 한 분야에서 성공한 사람들은 학창시절 학교공부 이외에 자기가 하고 싶은 분야를 혼자서 열심히 공부한 사람들이다. 학교에서 가르쳐주지 않는 쪽은 스스로 찾아내 채워나가야 성공할 수 있기 때문이다.

내가 하고 싶은 뭔가를 하고 싶다면 일상생활을 함에 있어 시간을 남겨야 한다. 얼마의 시간이 필요한가를 따져볼 필요도 있다. 매일 1시간의 시간이 필요하다면 그 시간을 확보하기 위한 노력을 해야 한다. 

어제같은 경우 읽기 찍기를 끝낼 무렵 주위가 어두워졌다. 시간이 많이 경과되어 집으로 귀가한 시간이 8시가 넘었다. 나를 위한 시간을 하나도 확보할 수 없는 날이었다. 이렇게 하루 하루가 지나다 보면 나에게 필요한 공부를 하지 못하게 된다.

시간을 아끼는 방법은 뭔가 일을 할 때 집중하는 것이다. 남들 30분 걸릴 일을 절반으로 줄이면 15분이라는 시간이 나에게 남는다. 남는 시간을 활용해 나만을 위한 생각을 해보고 나만을 위한 공부를 하기로 하자. 하루 하루 나만의 공부가 쌓이다 보면 친구들보다 멀리 앞서갈 수 있다. 이것들이 모두 성공한 사람들이 과거에 했던 방법이다. 시간에 대해 항상 생각하자.

 

https://www.youtube.com/channel/UCXqde5Y8qGT0CLDsrUYM77w

 

jw k

 

www.youtube.com

중원 유튜브

Posted by 중원이